평가도구


○ 심리검사

● TCI

TCI는 타고난 기질, 형성된 성격구조, 성격 발달의 성숙도를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TCI를 활용하여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격적 취약성에 대해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으며, 내담자 또한 자신과 타인의 성향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습니다.

● CBCL

문제 행동과 사회적 능력을 표준화된 형태로 기록하는 행동평가 도구로서 유아용, 아동청소년용, 성인용 검사가 가능합니다. 심리장애의 원인과 발생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방법을 계획하거나 예후를 예측하기 위해서 문제행동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능력의 평가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 MMPI-A, MMPI-2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MMPI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다면적 인성검사입니다. 개인의 성격 특성 및 정신병리적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신병리 주요 증상을 평가할 수 있고, 성격 특성 및 행동적 경향을 살펴보며, 포괄적인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치료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 SCT

문장완성 검사는 다수의 미완성 문장을 피검자가 자기 생각대로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로, 단어연상 검사의 변형으로 발전된 것입니다. 피험자의 지능이나 성격, 자아개념, 피검자의 태도, 피검자가 주의를 쏟고 있는 특정 대상이나 영역을 관찰할 수 있는 심리검사입니다.

● Rorschach

로샤검사는 잉크 반점의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피검자의 인지, 정서, 자기상, 대인관계, 현실지각능력 등의 다양한 차원을 평가하는 투사검사입니다.

● HTP

누구에게나 친밀감을 주는 소재를 그리게 하여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는 그림검사입니다. 피검자의 심리상태, 자아상, 행동양식, 대인관계, 환경과의 상호작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KFD

KFD검사는 피검자가 주관적이고 심리적으로 느끼는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내적인 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게 하는 검사로 성격형성, 가족체계, 가정환경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BGT

게슈탈트 심리학의 원리를 기반으로 적용한 BGT는 인간의 뇌신경에 손상여부를 측정하려고 개발되었습니다. 이렇듯 기질적 장애를 판별하려는 목적에서 출발했으나, 현재는 인지, 정서, 정신증, 성격문제의 진단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종합심리검사>

종합심리검사는, 개인의 인지, 정서 상태, 성격 및 행동 특성과 관련된 다양한 검사를 실시하여 주 호소 문제에 대한 원인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신경심리 평가
● 정서 평가
● 인지 평가
● 기질 및 성격평가

* 아동, 청소년의 경우는 부모의 성격평가가 포함됩니다.


○  지능검사

● 웩슬러 지능검사

종합적 인지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 지적능력 & 잠재력

-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능검사는 웩슬러 지능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단순 병리적인 진단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피검자의 내재된 능력을 측정하고 인지적 강점을 강화하고 인지적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측정도구입니다.

●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 K-WPPSI
●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K-WISC
●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 K-WAIS


● 학습검사

학습상태와 학습능력, 학습유형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합니다. 그 이후에 결과에 따른 학습치료 및 학습코칭이 실시됩니다


○  놀이평가

훈련된 전문가가 놀이행동을 검사하여 개인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이해하는 평가

- 놀이장면에서 보인 아동의 행동과 놀이패턴을 통해 아동의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등을 포함한 발달 특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 아동이 함께하는 놀이평가에서는 부모와의 애착관계, 상호작용 방식, 양육태도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놀이평가의 목적은 
① 과학적 접근 
② 문제해결 접근 
③ 아동의 전반적인 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④ 아동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조망입니다.

- 또한 아동의 놀이 행동을 관찰하여 모든 영역에서 아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아동의 강점과 약점, 지연, 이상 등을 규명할 수 있습니다.


한국아동상담센터는

비구조화된 놀이평가를 통해, 다음과 같은 항목을 평가합니다.

● 아동의 행동 및 정서상태
● 사회성
● 언어 및 인지상태
● 놀이 내용


● 부모-자녀상호작용평가

● MIM(Marschak Interaction Method)

MIM은 관계상의 문제 영역을 세심하게 관찰할 수 있는 평가로, 치료놀이의 네 가지 차원의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기 위해 고안된 일련의 간단한 과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언어평가

언어이해 및 표현의 어려움을 보이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언어문제의 특성과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언어평가가 실시됩니다.


● 영유아 아동의 언어발달 검사

본 검사는 언어장애의 조기 선별을 목적으로 아동의 발달을 잘 아는 부모나 주양육자의 면담을 통해서 영·유아의 언어발달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검사대상은 생후4개월부터 35개월 사이의 정상발달 아동, 언어발달지체나 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유아 및 아동입니다.


●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본 검사는 어휘 발달연령과 생활연령과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상대적인 어휘발달 수준능력을 알 수 있는 검사로서, 검사대상은 만 2세 6개월 이상의 아동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척도

본 검사는 언어발달 수준이 2세에서 6세에 해당되는 아동들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된 검사로서, 검사대상은 만 2~6세 정상아동, 단순언어장애, 정신지체, 자폐, 뇌성마비, 청각장애, 구개파열 등으로 인하여 언어발달에 결함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아동입니다.


●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본 검사는 언어이해력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중 특히 구문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판별하고자 할 때 진행하는 검사로서, 검사대상은 만 4~9세 아동 중 구문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 단순 언어장애 아동입니다.


● 조음·음운 능력 평가

본 검사는 우리나라 자음 또는 모음 말소리에 문제를 보이는 조음/음운장애 아동 및 성인이 단어와 문장에서 산출하는 발음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검사대상은 만 2~12세 아동, 조음발달의 결함이 우려되는 사람입니다.


○  발달평가

발달기능과 수준에 대해 평가하는 발달 선별검사

● 베일리아동발달검사
● Gesell 발달검사
● 덴버발달선별검사
● 사회성숙도검사



○  감각통합평가

감각처리 및 조절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 Sensory Profile
● SMS
● DTVP
● WeeFIM
● Sensory History Interview
● BOT
● COPM
● Clinical Observation



○  청소년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