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프로그램
○ 상담프로그램 종류
● 개별심리치료프로그램
놀이치료, 치료놀이, 모래놀이치료, 청소년상담, 성인상담, 부모(양육)상담
● 발달치료프로그램
발달놀이치료, 치료놀이, 인지치료
● 청소년상담프로그램
청소년상담, 모래놀이치료, 진로 및 학습상담
● 사회성증진프로그램
유아사회성집단, 아동사회성집단(초등학생), 청소년사회성 집단
● 관계증진프로그램
모와애착증진프로그램(치료놀이), 부모자녀관계 치료(Filial therapy), 형제놀이치료, 짝치료(Pair therapy)
● 주의력 향상 및 문제해결 증진 프로그램
영유아 대상 주의력 향상프로그램, 아동청소년주의력향상프로그램
● 부모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개별 부모상담, 정기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애착치료 프로그램, 부모 자아-성장집단 프로그램, 문제해결단기집단부모상담, 직장맘들을 위한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 등
● 신경학적 치료프로그램
IM(Interactive Metronome) 감각통합 및 청 시지각 주의력 향상프로그램
TLP(The Listening Program) 감각통합, 집중력 및 청지각 향상 프로그램
● 청소년 및 성인, 부모를 위한 동기 유발 프로그램
개별 동기면담 및 집단프로그램 성인, 부부, 가족상담, 개입 및 부부, 가족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상담프로그램
○ 신경학적 치료프로그램
● IM
IM(Interactive Metronome)은 뇌신경간의 정보전달 시 ‘타이밍’의 질과 양을 개선시켜 두뇌의 전반적인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훈련법입니다.
● 사회성상담 시 참고사항
IM 훈련은 평균적으로 주 2~3회 이상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M훈련에 필요한 세션의 수와 각 세션의 지속시간은 내담자의 개인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TLP
청지각 훈련을 통한 특별한 두뇌 트레이닝 프로그램
TLP(The Listening Program)은 저주파부터 고주파까지 세밀하게 조정된 음악으로 두뇌의 청각뉴런을 자극해 청각과 두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고도의 전문 청지각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 TLP 이용 시 참고사항
TLP는 내담자의 특성과 증상에 따라 TLP 훈련 프로그램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센터 방문 훈련 방식 혹은 TLP 대여 훈련 방식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발달 상담
● 인지학습
인지 + 학습 = 치료 교육 프로그램
인지적 기능 발휘와 학업수행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하며, 상담자가 그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잠재적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 인지학습장애란?
개인의 내적인 원인에 의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해결 능력과 학업적 학습능력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인지란 감각, 지각, 재인, 개념화, 판단, 추리 등과 같은 능동적인 활동을 의미하며 인지과정은 주의집중, 정보의 처리체계, 계획을 통한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인지과정 상의 어려움 및 인지능력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을 인지학습치료를 통해 학업기술을 습득하고 문제해결 능력과 학습능력을 키워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인지학습치료 대상
- 인지적 결함
- 언어능력이 떨어짐
- 기초학습기술이 매우 부족
- 학습 부진
- 이해능력·문제해결능력 떨어짐
- 적응이 어려움
- 인지적 불균형이 심함
- 주의집중력 문제
- 학습상황에서 어려움을 보임
- 읽기, 쓰기, 수학 문제
- 계획능력 및 수행능력이 떨어짐
○ 사회성
사회성이 부족한 유아 · 아동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사회기술을 배우고 또래들과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친구 사귀기에 있어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과 기술들을 가르치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상대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거나 표현함으로써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 친구 사귀기 기술
- 자율성
- 타인이해
- 감정조절
- 공감하기
- 도와주기
- 협력하기
- 자기이해
- 감정인식
- 표현하기
- 나누기
- 배려하기
- 유연한사고
● 사회성 진행방식
- 집단상담
- 짝치료
- 개별상담
● 사회성상담 대상
- 친구들과 자주 싸움
- 혼자만 놀려고 함
- 자신감이 없고 위축감이 심함
- 눈치가 없음
- 공격적이고 적개심이 높음
- 친구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음
-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이해하지 못함
- 따돌림을 당함
- 단체활동에 참여하지 못함
- 자기표현을 못함
- 오해를 많이 함
- 한 친구에게 집착
- 친한 친구를 만들지 못함
- 학교폭력 · 따돌림의 가해자 혹은 피해자
● 사회성상담 시 참고사항
사회성상담은 대부분 또래 집단상담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집단의 대상 및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성 주제, 상담기법, 상담기간도 정해집니다. 또래 집단상담을 위해서 집단원 모집이 필요한데, 바로 결성되는 집단이 있는가 하면 대기가 필요한 집단도 있습니다. 또한 바로 사회성 집단상담에 합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사회성 상담을 받기 전에 접수상담과 개별상담이 진행되어 사회성상담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 개별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별 상담을 통해 아동, 청소년, 성인이 경험하는 생활에서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현실적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상담자와의 신뢰로운 관게형성을 바탕으로 사회, 정서적인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고 언어나 매체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도와가는 과정입니다.
● 종류
놀이치료, 치료놀이, 게임놀이치료,모래놀이치료, 청소년상담, 성인상담, 부모(양육)상담
● 대상
영, 유아기
- 유치원이나 어린이 집에 적응을 못하는 아이
- 엄마와 분리가 어려운 아이
- 친구 사귀기 어려워하는 아이
- 유아교육기관에서 문제 행동이 제기된 아이
- 통제가 안 되는 아이
- 말을 안 하거나 더듬는 아이
- 눈을 깜빡거리는 아이
- 소변 대변 실수를 하는 아이
- 주 양육자가 엄마가 아닌 아이
-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아이
- 동생을 보거나 형제간의 갈등을 심하게 겪는 아이
아동기
- 주의산만하고 집중이 어려운 아이
- 엄마와 분리가 어려운 아이
- 고집이 세고 짜증이 많은 아이
- 자신감 없고 위축된 아이
- 친구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워하는 아이
- 친구가 없거나 따돌림 당하는 아이
-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집을 자주 나가는 아이
-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아이
- 틱증상이 있는 아이
- 우울하고 의욕이 없는 아이
- 감정기복이 심하여 정서가 불안정한 아이
- 주변 어른에게 많이 혼나는 아이
- 음식을 거부하는 아이
- 형제간에 싸움이 많이 아이
-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한 아이
- 거짓말을 자주하는 아이
- 머리카락을 뽑거나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아이
- 인터넷이나 게임에 빠져있는 아이 등
성인
- 스스로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부모
- 부부갈등으로 인해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
- 자녀양육에 심리적인 혼란과 어려움을 겪는 부모
- 아이의 특이한 기질로 인해 양육에 어려움을 받는 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