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능력은 인지적이고, 정서적인 학습환경과 관계가 밀접합니다. 우수한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동기 부족이나 미숙한 학습전략, 정서적 문제, 가족환경의 불안정 등으로 학습상황에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지능력, 자신감, 의지력, 집중력, 적절한 학습전략, 환경요인들이 균형적이고 이상적으로 결합되었을 때 학업성취가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인지학습치료는 정서적인 안정감을 바탕으로 인지기능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인지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인지적 자극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지기능을 향상시켜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과정입니다. 학업성적을 향상시키고 싶거나 자신의 잠재력을 찾고 싶을 때 특히 효과적입니다.